article thumbnail image
Published 2023. 9. 5. 14:17

MSSQL 버전

MSSQL의 버전은 2000, 2005, 2008, 2008R2, 2012, 2014, 2016, 2019, 2022 등이 있지만 2008년까지의 버전은 EoS(End of Service) 된 상태이다. 2022년 버전은 버그가 많으므로 주로 쓸 버전은 2016, 2019 버전이다. 

MSSQL Edition 종류

Express

체험판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매우 적은 기능만 제공하므로 거의 안쓴다고 생각하면 된다.

Standard

Enterprise와 비슷하지만 몇가지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 있다.

Enterprise

기업용으로 라이선스비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버전

Developer

기능은 Enterprise와 거의 동일하지만, 라이선스비를 내지 않고 개발용?으로 사용하는 용도

 

설치

설치 파일에서 setup.exe 실행

 

미리 설치한 인스턴스가 있어 설치된 인스턴스가 보이는 것. 원래는 없음

기능 중 데이터베이스 엔진 서비스는 필수로 설치해야한다.

데이터베이스 엔진 : DB에 접근하기 위한 것(?)

인스턴스 루트 디렉터리는 디폴트는 C\Program FIles\ 이지만 기업에서는 D드라이브에 저장하여 시스템 파일과 분리한다.

 

기본 인스턴스: 인스턴스 ID가 MSSQLSERVER로 설정된다.

명명된 인스턴스: 인스턴스 ID를 설정가능, 이러한 기능이 필요한 이유는 가끔 한 서버에 여러 엔진이 붙는 경우가 있는데 이름이 MSSQLSERVER로 같으면 안되기 떄문이다.

 

SQL Server 에이전트 : 배치 (정해진 쿼리를 자동으로 수행?) 수행을 위해 필요. 시작 유형은 자동으로 하는게 편함

SQL Server 데이터베이스 엔진

SQL Server Browser

계정이름은 OS 계정이름이다.

 

인증 모드에서 Windows 인증이란 OS 계정으로 인증하는 것을 의미한다. Window 인증은 디폴트이며 혼합 모드에서는 암호와 아이디로 로그인 할 수 있다. (주로 원격으로 접속해야할 경우, OS 계정에 접근할 수 없으므로)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 MSSQL 실행에 필요한 파일들

사용자 데이터베이스 : 사용자가 추가하는 파일들, 데이터베이스와 로그는 따로 디렉터리를 지정해서 저장 가능하다

 

TempDB : 동시성 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DB, 파일 수는 8이 권장값이다

 

MSSQL은 메모리를 고정해놓고 사용한다. 예를 들어 100GB 중 60GB를 MSSQL 메모리로 지정해놓으면 60GB를 넘으면 메모리를 Recycle 해서 사용한다. 최소 서버 메모리란 재부팅된 다음 자동으로 올리는 메모리 크기? 를 말한다.

 

복사했습니다!